본문 바로가기

꿀팁저장소/살림청소꿀팁

살림꿀팁 :: 과탄산소다,베이킹소다,구연산 활용법 총정리

살림꿀팁 :: 과탄산소다,베이킹소다,구연산 활용법 총정리

 

가습기 살균제 사건 이후 생활 속 화학물질에 대해 걱정하는 분들도 느는 추세입니다.

이에 베이킹소다,과탄산소다,구연산 등이 화학 세제를 대체할 수 있다고 알려지면서 최근 큰 관심을 받게 됐는데요.

그렇다면 이런 천연세제는 어떻게 사용해야 맞는 걸까요?

 

베이킹 소다 

베이킹소다는 탄산수소나트륨입니다. 원래는 식용으로 많이 쓰이던 제품이지만, 
빨래나 청소 등에도 효과가 좋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지금은 식용과 청소용이 따로 나오고 있죠.
용량은 물 1L당 베이킹소다 10g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베이킹소다는 쓰임새가 매우 다양한 대표적인 천연세제 인데요.
불순물을 제거한 천연 미네랄 물질로 오염물질 흡착에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알카리성분을 띄고있어 물과 만나면 지방산을 분해하는데 그래서 기름때 제거에 탁월합니다.
뿐만 아니라 탈취에도 도움을 주어 천연 탈취제로 활용시면 좋습니다.

 

각종 찌든 때 제거
결혼하면서 장만한 살림살이들도 시간이 지나면 찌든 때들이 들기 시작하는데요. 여간 눈에 거슬리는 게 아니죠.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지방산 오염물질을 수용성으로 변화시키는 베이킹소다만 있으면 초보 주부의 맘을 애태운 찌든 때들을 싹 없앨 수 있어요. 

식기의 찌든 때
음식을 맛있게 보이게 하는 식기에 찌든 때가 들면 여간 속상한 게 아니죠. 특히나 아끼거나 좋아하는 식기가 그렇게 되면 버릴 수도 없고 쌓아두는 것 같아요. 이럴 땐 베이킹소다를 탄 물에 식기를 약 20분 정도 담갔다가 씻어내면 금방 산 것처럼 반짝반짝 해져요. 

 

옷깃의 찌든 때
특히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에 찌든 때가 심해지는 거 같은데요. 밝은색 옷이라면 남들 눈에 더 띄기 때문에 자칫 민망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죠. 빨랫비누만으로 빠지지 않을 땐 베이킹소다를 탄 물에 약 30분 정도 담갔다가 세탁하면 찌든 때가 쏙 빠져요. 

화장실 물 때
'나 혼자 산다'에 출현한 이시언이 이런 말을 한 적이 있죠. "물 때는 물에서 나와서 깨끗하다" 그 말을 듣자마자 다들 웃음이 터졌는데요. 깨끗할 리가 없죠! 이럴 땐 베이킹소다와 구연산을 섞어 거품이 생길 때까지 기다렸다가 화장실용 솔, 스펀지로 닦아내면 물때는 물론 곰팡이까지 없애줘요. 

 

과일, 채소 세척
주로 씻어서 바로 먹는 음식들이기 때문에 깨끗한 세척으로 농약을 완전히 제거해주시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냥 흐르는 물에 씻는 것보단 베이킹소다를 탄 물에 5분 정도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씻어내면 잔류 농약이 없어져서 안심하고 드실 수 있어요. 
 

도마 소독
수많은 음식 재료를 놓고 사용하는 도마는 소독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도마 위에 뿌려주세요. 그러면 거품이 일어나기 시작하는데요. 소독이 되고 있다는 증거에요. 그 후에 뜨거운 물로 한번 씻어주면 청결한 도마로 재탄생! 더는 걱정 없이 요리할 수 있어요.

 

 

과탄산소다

 과탄산소다는 산소계표백제로 주로 세탁세제에 사용되는 성분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염소계표백제보다 무해하고 표백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대체제로 사랑받죠. 하지만 염기성을 띄고 있어 사용시에는 고무장갑을 꼭 착용하셔야 합니다. 또한 세탁제로만 사용 할 수 있기 때문에 입에 닿는것들에 쓰시면 절대 안됩니다.

주방 후드 찌든 때 청소

후드 필터위에 과탄산소다를 뿌린 뒤, 따뜻한 물을 살살 뿌려주신 후 20분 정도 지난 뒤에 세제로 닦아주시면 됩니다.

과탄산소다와 뜨거운 물이 만나 생기는 가스는 독하기 때문에 환기를 하고 꼭 고무장갑을 끼고 해야 합니다.

 

가스레인지 기름 때 제거

가스레인지나 인던션의 경우 요리를 하면서 기름 때가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가볍게 닦아주는 것도 좋지만 기름 때는 화재의 위험성을 높이기 때문에 완벽하게 때를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뜨거운 물에 과탄산소다를 두 스푼 정도 희석합니다.

- 수세미에 과탄산소다 물을 묻혀 가스레인지를 닦아줍니다.

- 과탄산소다 가루가 남을 수 있으니 마지막으로 식초로 한번 더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행주 & 수세미 소독

행주나 수세미의 경우 얼룩이 많이 생기고 찌든 때가 남아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삶아서 쓰는 분들이 종종 있지만 삶지 않고도 살균 소독을 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과탄산소다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 뜨거운 물에 과탄산소다를 두 스푼정도 넣고 잘 섞어줍니다.

- 행주나 수세미를 약 10분간 담가 놓으면 됩니다.

 

싱크대 홀컵 청소

개수대 홀컵은 음식물이 쌓이기도 하며 노폐물이 쌓이는 곳이기 때문에 찌든 때가 많이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찌든 때가 묻은 개수대 홀컵은 과탄산소다로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 뜨거운 물에 과탄산 소다 두 스푼 정도 넣고 잘 희석 해줍니다.

- 개수대 홀컵을 과탄산 소다 물에 20~30분간 담가 줍니다.

 

 

구연산 

물때 제거

냄비나 주전자에 보면 조그맣게 물때가 보이실거에요. 이 물때 어떻게 청소할까 고민이시라면

구연산을 이용해보세요. 방법은 아주 간단해요 물에 구연산을 1 티스푼 넣고 물을 끓인 채로 15분에서 20분 정도 방치하시면 물때를 말끔히 벗겨내실 수 있습니다. 놔두기만 해도 소독이 저절로 되는 거죠.

이 뜨거운 물은 하수구에 조금씩부어주면 해충을 방지할 수 있구요.

 

그릇 소독

 

평소 물통이나 그릇, 물컵, 텀블러 같은 용기는 소독할 때 구연산을 사용하면 효과가 좋아요. 스테인리스에 더욱 효과를 말하는 구연산은 그냥 담가놓기만 해도 충분히 살균이 됩니다. 따뜻한 물에 담가놓고 구연산을 녹여 방치해놓으시고

시간이 지난 후 수세미로 살짝 문질러주고 행궈주시면 소독 완료!

 

탈취효과

 

구연산은 냄새제거에도 효과적입니다. 분무기에 구연산을 넣어서 녹여주면 천연 탈취제 완성! 신발장 쿰쿰한 옷장도 뿌려주고 말려주면 각종 냄세제거에도 탁월한 효과를 봅니다. 신발에도 뿌려주면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