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저장소/잡다한정보

티스토리 :: 티스토리 네이버와 구글에 노출시키기 1탄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스"

티스토리 초보 탈출 네이버와 구글에 노출시키기

1.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스 접속 (https://searchadvisor.naver.com/)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스는 네이버에 자신의 글을 노출시켜줌과 동시에 자신의의 글을 보는 독자들의 통계에 대해서도 보여주는 유용한 툴입니다.

 

2.오른쪽 상단의 로그인 클릭(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해주세요)

 

3.이용약관에 동의 후 확인 

4.웹마스터도구를 선택해주세요.

5.사이트 등록에서 자신의 티스토리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6.HTML 태그를 클릭 후 아래의 메타태그를 복사해줍니다.

7.티스토리 새창을 띄운 후 꾸미기의 스킨편집으로 들어가주세요.

8.HTML 편집 클릭!

9. <head>와 <head>사이에 아까 복사해 둔 메타태그를 붙여넣기하고 적용을 클릭해주세요.

 

 

이때, <head>와 <head>사이의 다른 글들은 절대 지우시면 안됩니다!

10.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로 돌아와 소유확인 버튼을 누르고,보안절차를 거쳐주시면 됩니다.

11.아래의 화면이 나오면, 확인 클릭!

12.사이트 목록에서 등록 된 사이트를 클릭해줍니다.

13.요청을 클릭한 후 RSS 제출합니다. RSS 제출 주소 칸에 자신의 티스토리 주소를 입력하고 주소뒤에  /rss 입력해주고, 확인

 

이렇게 하면 네이버에 노출 시키는 1단계는 완료! 따라오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다음, 2단계는 바로 사이트맵 제출입니다.

*네이버서치어드바이스에 등록이 되었으니, 1~3일뒤에 로그인하시면 재미있는 통계툴들이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RSS 제출 이후, 사이트가 활성화되기까지 1~3일 정도 소요됩니다. 기다리시면 됩니다.

 


확실히 네이버에서는 자사 블로그 위주로 검색 결과를 보여주고,타 플랫폼의 블로그는 노출순위에서 밀리거나,웹사이트에 결과를 보여주거나,결과에서 제외시키는 것 같다. 아무래도 자사 블로그의 활용을 유도하기 위해 그런거겠지?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콘텐츠 생산자들은 당연히 네이버 블로그로 이동하거나, 네이버에 서브 블로그를 만든다.

그러면, 또 자연스럽게 네이버에 콘텐츠가 많아지니 네이버 검색 사용률도 높아지겠지?

이런 방식은 아마도 요즘 유튜브에 이미 많은 사용자를 뺏겨 버린 네이버에 대응이 아닐까?

어쨋든 블로거 입장에서는 최대한 검색어에 최적화 되도록 계속 상태를 점검하고 업데이트 해 나가는 수 밖에 없다.

 

내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에 최적화 되는 지 알아보려면, 네이버서치어드바이저 에 들어가

웹마스터도구>점검할 블로그 url 클릭>좌측메뉴에서 리포트>사이트 최적화로 들어가면 알 수 있다.

나는 아직 사이트 등록이 안 된 상태라 바로 사이트 최적화 상태가 나타나진 않지만,

몇일 뒤 확인하고, 다시 포스팅 할 예정 !